JCT교육시스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성장시스템
사람의 성장에서는 3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목표를 가지고 시작한다」「깨닫고, 자신을 변화한다」「좋은 습관을 가지고 지속시킨다」입니다.
우리들은 학생 개개인의 일본어력을 확실하게 향상하기 위해 성장의 원칙을 교육시스템이 적용하였습니다. 이것이 JCT교육시스템입니다.
J:Jikei Japanese Monitoring
자신의 일본어 능력을 정확하게 알다.
학생 개개인의 언어 능력을 모니터 하기 위해 JJM을 개발하였습니다. A1~B1+레벨까지의 『문자・어휘』 『문법적 정확도』 『읽기』 『쓰기』 실력을 확인하는 숙달도 테스트와 『문자・어휘』 『문법적 정확도』 『읽기』에 대한 클래스도달도 테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Counseling
측정 결과로 자신의 실력을 분석한다.
JJM 결과를 참고로 해당교원 (My Teacher)이 학생 한 사람 한 사람과 카운슬링을 실시합니다. 학생 스스로 자기 분석이 가능하도록 촉진하고, 학생 자신에게는 보이지 않는 과제 등 교원이 본 학생의 현상을 전달함으로 무엇이 어느 정도 가능하지를 알고 목표 설정에 활용합니다.
My Teacher(마이 티처)
My Teacher는 여러분이 입학한 후부터 졸업까지 동반하는 「여러분을 위한」 서포터입니다. 클래스나 레벨이 바뀌어도 My Teacher는 변하지 않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성장 과정을 파악해 학습면뿐만 아니라, 진로면, 생활면에 이르기까지 서포트합니다.
카운슬링 시트
앞 페이지는 어학숙달도 평가를 중심으로 기재하고 있습니다. 일본어교육의 참조틀을 기본으로 본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언어능력기술문 (Can do statements)을 작성했습니다. 일본어를 사용해 어느 레벨에서 무엇이 가능하게 되었는가, 교사의 평가와 학생 자신의 평가 결과를 반영시켰습니다.。
한편, 뒤 페이지는 JJM 결과를 기본으로 한 언어지식 평가입니다. 예를 들어 초급클래스라고 해도 학생 개개인의 능력은 천차만별입니다. 어휘 사용 방법이 특기인 학생도 있다면, 문자의 대의이해를 잘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어느 레벨, 어느 항목을 얼마나 아는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T:Target Setting
다음 학기를 위해 최적의 목표를 설정한다
카운슬링 시트를 사용해 현상태를 파악한 후, 일본에 온 유학의 큰 목표를 염두하면서 3개월 뒤의 작은 목표를 세웁니다. 약점을 극복할지, 자신의 강점을 키울지, 다음 레벨에서 공부할 수 있는 것과 링크시켜 갑니다. 이것도 재학 중의 성장 과정을 아는 My Teacher이기에 가능합니다.
좋은 습관을 가지고 지속시킵니다
JJM 현재 능력을 측정하고 카운슬링으로 분석, 그것을 기초로 다음 학기의 목표를 세우는 싸이클을 1학기 3개월마다 반복함으로 습관화합니다.
- 입학어학력 측정
- 카운슬링/목표 설정
- 3개월 후 어학력 측정
- 카운슬링/목표 설정
- 3개월 후 어학력 측정
- 목표 달성!